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커뮤니티

커뮤니티

문화의 장

†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 (Give Me This Mountain)

이주섭 2026-01-18 조회수 19
헤브론산지.jpg

이 산지를 내게 주소서(Give Me This Mountain)


수(Josh.) 14:10~14


하나님은 언제나 믿음의 사람, 긍정적인 사람, 꿈꾸는 사람과 함께 일하십니다. 


원망과 불평이 아니라 절대 긍정과 절대 감사의 믿음으로 전진할 때 하나님의 역사가 우리 삶 가운데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갈렙처럼 주 안에서 꿈을 품고 나아가 모든 고난을 이기며 축복의 한 해를 살아가는 우리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1. 하나님께서 생존케 하신 자 (One Whom God Saved)


갈렙은 가데스 바네아에서 가나안을 정탐한 이후부터 땅을 분배 받는 날까지 45년 동안 오직 하나님께 충성하며 절대 긍정의 믿음으로 살았습니다. 


10명의 정탐꾼이 가나안 땅에 대하여 두려움과 불신의 보고를 할 때 갈렙과 여호수아는 하나님이 주시면 능히 차지할 수 있다고 믿음으로 고백했습니다(민 13:32∼33, 14:7∼8). 


그 믿음을 기뻐하신 하나님은 광야의 45년 세월 동안 갈렙을 생존케 하셨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85세가 되었을 때 그는 강한 적이 있는 헤브론 산지를 향해 나아가 “이 산지를 지금 내게 주소서”라고 담대히 선포했습니다(수 14:12). 


이처럼 갈렙은 한평생 하나님의 약속을 붙들고 꿈꾸며 나아간 믿음의 사람이었습니다.


2. 믿음으로 말씀을 붙잡은 자 (One Who Clung to the Word with Faith)


갈렙은 믿음으로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산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12명의 정탐꾼 가운데 유다 지파를 대표하여 여호수아와 함께 긍정적인 보고를 했고 하나님께서는 모세를 통해 그가 밟은 땅을 기업으로 주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수 14:9, 신 1:36). 


그 후 45년의 세월이 흘러 85세가 되었지만 갈렙은 약속을 잊지 않고 하나님께서 자신을 오늘까지 생존하게 하신 것도 말씀을 이루시기 위함이라고 고백했습니다 (수 14:6, 10). 


결국 갈렙은 하나님의 말씀대로 헤브론을 기업으로 받게 됩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약속은 하나님의 때에 반드시 이루어집니다(사 55:11). 


환경과 형편이 어떠하든지 말씀을 붙들고 믿음으로 전진할 때 하나님께서 우리의 길을 인도하십니다.


3.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 자 (Those Who Walk with God)


하나님은 믿음의 사람, 꿈꾸는 사람과 함께하시며 놀라운 일을 이루십니다. 


갈렙은 85세의 나이에 아낙 자손 거인들이 버티고 있던 헤브론 산지를 바라보며 “야훼께서 나와 함께하시면 그들을 쫓아내리이다”라고 고백했습니다(수 14:12). 


그의 시선은 현실의 크고 견고한 산지가 아니라 함께하시는 하나님께 있었습니다. 


이처럼 믿음으로 약속을 끝까지 붙들고 나아간 갈렙은 마침내 언약의 땅을 기업으로 받았습니다 (수 14:13∼14). 


우리 앞에 크고 견고한 산지가 놓여있을지라도 갈렙처럼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믿고 나아가 승리를 경험하는 믿음의 사람이 되기를 축원합니다.


생명의 말씀 출처 : 여의도순복음교회 주보 2026. 1. 18.


이미지 사진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사진